생활과학(의류패션) 3 평생교육방법론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작성자 정보

  • 최고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생활과학(의류패션) 3 평생교육방법론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file_hwp.gif 45.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생활과학(의류패션) 3 평생교육방법론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2. 평생교육 방법론은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 보십시요. 그리고 평생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 특히 성인들의 학습상 저해요인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2. 평생교육 방법론은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 보십시요. 그리고 평생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 특히 성인들의 학습상 저해요인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성인학습(Andragogy)과 아동학습(Pedagogy)은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 방식과 원칙을 필요로 합니다. 성인학습자와 아동학습자 사이에는 인지 발달 단계, 동기 부여, 경험의 역할, 학습에 대한 태도 및 기대치 등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고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적용하는 것은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본문에서는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앤드라고지(Andragogy) 차원에서 기술하겠습니다.
성인학습과 아동학습의 비교
학습자의 자기개념: 아동은 종속적인 학습자로 간주되며 지시를 받아 학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성인학습자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선호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학습 과정에 책임을 지며, 자신의 학습 목표 설정, 자원 탐색, 진도 평가 등에 더 많은 자율성을 가집니다.
경험의 역할: 성인학습자는 광범위한 개인적 및 직업적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학습 과정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작용하며, 학습자 간의 경험 공유는 학습의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아동에 비해 성인은 자신의 경험을 학습에 통합하려는 경향이 더 큽니다.
학습에 대한 준비성: 성인학습자는 실제 생활과 직업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에 참여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특정 학습 활동에 참여할 준비가 더 잘 되어 있으며, 즉각적으로 적용 가능한 지식을 선호합니다. 아동은 교육과정에 의해 설정된 일반적인 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